아티클T는 탤런트뱅크의 검증된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탤런트뱅크 바로가기

[人사이트]공장환 탤런트뱅크 대표 “신고용 생태계 선도한다”

“신고용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과거 ‘인맥’ 등으로 충원한 인력을 기업 전문가 풀(pool)을 통해 대체하고 있습니다.”

공장환 탤런트뱅크 대표는 디지털 및 혁신사업에 도전하는 기업이 늘면서 금융, 경영 컨설턴트 등 전문가를 찾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 대표는 “중소기업 2세로부터 의뢰가 많다”며 “승계받은 가업을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신사업과 새로운 판로 개척 등을 주문하는 경우가 대다수”라고 설명했다. 중견·중소기업에서 요청이 많은 데 해결하려는 문제는 온라인 사업 전략, 스타트업(재무·법무·인사 등), 신기술 소재, 정부지원사업 등이 다양하다.

탤런트뱅크는 이같은 수요를 플랫폼으로 가져왔다. 전문가에게는 원하는 시간만큼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연결해주고 기업에는 고급 인력을 프로젝트 단위로 활용할 수 있게 해 정식 채용에 따른 인력 검증 이슈, 높은 고정비 발생 부담을 줄여준다.

기업이 탤런트뱅크에 프로젝트 의뢰를 하면 소속 비즈니스디렉터(BD)가 사전미팅을 통해 적합한 전문가를 찾아 연결한다. 현재 탤런트뱅크에 등록된 전문가 수는 1만명 이상이고 이중 서류 전형과 심층 인터뷰를 거친 검증된 ‘인증 전문가’는 4000명을 넘었다.

공 대표는 “대기업 은퇴 전문가나 15년 이상 경력 전문가뿐만 아니라 젊은층에서 전문가로 등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비대면 근무 형태가 많아지면서 적극적으로 자기 시간과 능력을 활용하려는 사람이 많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공 대표는 야후, SK텔레콤, 이베이, 웅진OPMS에서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광고 등 사업을 경험했다. 이는 일자리 매칭 사업을 체계화하는 바탕이 됐다.

탤런트뱅크는 상반기 온라인 자문 서비스와 콘텐츠 자문 서비스 ‘아티클T’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2분기에 선보일 온라인 자문 서비스는 원하는 전문가를 영상 서비스로 만나 상담하는 것이다. 비용 부담을 낮추고 실시간 영상 채팅으로 전문가 검색, 상담예약, 결제, 상담 등을 온라인에서 원스톱으로 서비스한다.

아티클T는 산업변화 리포트 및 신기술 트렌드 리포트를 구독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전문가의 현장 경험과 노하우, 지식이 바탕이 된다.

중장기 사업으로 휴넷과 기업 건강진단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건강검진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듯 기업에게도 진단·처방 솔루션을 통해 기업 건강상태를 사전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공 대표는 “기업이 해결하고 싶은 문제에 대한 전문가 진단과 처방, 나아가 전문가 양성과 교육 프로그램까지 더해 신고용 생태계를 완성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자신문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

뉴스레터 구독
탤런트뱅크 프로젝트
기업의 비즈니스 고민,
검증된 전문가가 해결합니다.
프로젝트 의뢰
최신글
이번 탤런트뱅크 전문가 Talk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및 해외 진출 분야의 저명한 멘토, 장성환 전문가와의 대화입니다. 장성환 전문가는 매년 200~300개 달하는 초기 스타트업을 만나 멘토링을 하고 계십니다. 초기 스타트업 창업자 및 코파운더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알아줄 투자자를 만나는 일은 필수적인데요.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투자유치를 이끌 수 있고, 그 사이에서 전문가의 역할은 무엇인지 들어보았습니다.   탤런트뱅크 장성환 …
탄소중립 달성,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가장 먼저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합니다. 탄소배출 저감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급 및 기대효과가 가장 큰 기술은 저탄소 발전기술, 수소경제,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탄소중립 빌딩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지난 20년간 육성정책을 펼쳤지만 1차 에너지원 기준으로 겨우 3.4%를 달성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더 이상 산을 파헤쳐 환경을 파괴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고, 앞으로 지붕 …
탄소중립이란? 탄소중립(Net-Zero)은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이산화탄소, CO2)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제거해 추가 배출을 0으로 만드는 상태를 말합니다. UN 기후협약(UNFCCC)은 지구 온도 상승 범위를 1.5℃로 억제하기 위한 탄소중립 정책을 실행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각 당사국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실행계획을 UN 기후협약에 제출해야 합니다. 협약 주요국인 미국과 EU는 탄소배출에도 국경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