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T는 탤런트뱅크의 검증된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탤런트뱅크 바로가기

탤런트뱅크, “필요한 순간, 최적의 전문가 매칭 통해 해결한다”

[인터뷰] 공장환 탤런트뱅크 대표, ‘고경력 전문가 매칭 통한 기업의 발전’

 

우리나라는 이제 고령화 단계를 넘어서 초 고령화 단계에 이르고 있다. 단순히 젊은 사람의 비율이 줄어드는 것도 있지만 사람의 수명이 그만큼 늘어났기 때문이다.

한 분야에서 20년에서 30년 이상 꾸준히 전문성을 유지하고 일을 했더라도 정년을 맞이하는 건 어쩔 수 없다. 사람의 수명이 늘어난 만큼 일할 수 있는 나이 또한 늘어났지만 한번 정년을 맞이하면 다시 일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렇게 한 분야에 관해 누구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은 각 분야에서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방법을 찾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에 일부 시각에서는 수명이 늘어난 만큼 정년의 나이도 더 늦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환경 속에서 고경력 전문가들이 다시 본인들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바로 ‘탤런트뱅크’다.

탤런트뱅크는 한 분야에서 수십 년간 전문성을 쌓아온 고경력 전문가들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기업을 연결하는 하나의 ‘다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기업들이 새로운 도전 과제에 막혀 있을 때 전문가의 도움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새롭게 채용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특히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신사업 영역에서는 큰 기업이라는 모를까 대부분의 중소 기업들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무턱대고 채용하기에는 비용면에서도 검증면에서도 부담스럽다. 이렇게 도움이 필요한 기업에 딱 맞는 전문가를 기업이 필요할 때만 제공하는 것이 탤런트뱅크의 플랫폼이다.

탤런트뱅크에 등록된 전문가들만 1만 명 이상이다. 그 중 서류전형과 1:1 심층 인터뷰 등 내부 검증이 완료된 전문가만 4천여 명에 달한다. 검증이 완료된 전문가들은 고급 인력을 들이기 어려운 중소・중견 기업에게 다가가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함께한다.

단순히 컨설팅만 제공하는 것이 아닌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있다고 말하는 공장환 탤런트뱅크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진짜’ 전문가

Q. 탤런트뱅크란 무엇인가?

탤런트뱅크는 특정한 분야에서 문제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기업과 그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연결・매칭하는 플랫폼 서비스다. 요즘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기업 내부 리소스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비지니스 문제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이것들을 기업들이 해결하려면 새로운 인력(전문가)를 구하거나 채용해야 하는데, 기업에 따라서는 그럴 여유가 없는 경우가 있다. 또한 우리나라 중소・중견 기업들의 경우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 자체가 힘든 상황이다.

여기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언급한 연봉과 같은 비용의 문제도 있지만, 채용한 사람이 과연 일을 잘 할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인지 검증이 안되어 있다는 불확실성에서 온다. 하지만 탤런트뱅크는 도움이 필요한 기업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를 필요한 순간에만 프로젝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이후 기업은 문제해결을 도와준 전문가는 다른 기업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물론 기업이 원한다면 도움을 준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채용까지 이어질 수 있다.

 

 

아직까지 주저하고 있고 낯설어 하는 기업들이 더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한 20년 전 소위 전자상 거래라는 것이 시작되었을 때, 사람들은 이미지만 먼저 보고 물건을 사고, 물건을 받기 전에 지불을 하는 변화에 많이 주저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떠한가? 인터넷 쇼핑은 아주 대중적이고 이제는 없어서는 안되는 일부가 되었다.

이처럼 기업들이 필요한 순간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를 프로젝트 단위로 대여하는 형식은 쓸데없는 낭비가 없기 때문에 사회적으로도 비지니스 환경에서도 일반화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쉽게 설명하자면 일종의 운동선수 드래프트를 생각하면 된다. 각 구단들은 선수의 이력과 성적을 보고 일정 기간 동안 계약을 해 함께 일 하지 않나? 탤런트뱅크의 플랫폼도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필요한 순간에 최적의 전문가를 활용한다

Q. 탤런트뱅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일 할 수 있는 사람들의 문제, 해결해야 하는데 못하고 있는 기업의 문제,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사회적인 문제 등 크게 3가지로 이야기 하고싶다.

사회적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공부를 하고 회사에 들어가 은퇴하는 고정적인 플랫폼은 깨지고 있다. 한 회사에서 10년, 20년 이렇게 있는 게 미덕이라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됐다. 이제는 4~5년동안 다음 회사로 가지 못하면, 그 분야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인식도 생기고 있다. 즉 빠르고 정확한 해결을 할 수 있는 효율성과 발전을 위해 플랫폼이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산업을 예를 들 수 있다. 한 편의 영화를 만들 때, 감독, 진행, 촬영, 편집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편의 영화라는 ‘프로젝트’를 위해 모인다. 모인 전문가들은 프로젝트를 위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최고로 활용하고 프로젝트는 마무리된다. 이후 전문가들은 다음 프로젝트로 넘어가게 되는데, 다 함께 같은 프로젝트로 넘어갈 수도 있지만 대부분 본인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다른 프로젝트로 흩어지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가장 적합한 전문가가 필요한 순간에만 다가가 해결함으로써 최고의 효율을 낸다.

 

한번도 사용하지 못한 기업은 있어도 한번만 사용한 기업은 없다

Q. 전문가들 매칭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기본적으로 의뢰 과정을 통해 매칭된다. 의뢰 방식는 전화, 실시간 채팅, 직접 등록 등 다양하다.

상담을 통해 기업의 내용을 파악하고, 해당 문제와 관련된 전문가들에게 모집 공고를 보낸다. 이후 전문가들의 지원을 받게 되고 클라이언트들은 지원한 전문가들 중 원하는 사람을 고르게 되고 클라이언트, 회사, 전문가 간의 3자 면담이 진행되게 된다. 3자 면담이 끝나고 전문가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해 업무 제안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클라이언트는 그 보고서를 토대로 최종결정을 하게 된다.

간혹 클라이언트가 홈페이지를 통해 원하는 전문가를 직접 찾아서 요청해 오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지목 받은 전문가에게 의뢰를 보내고 3자 면담을 통해 최종결정에 이르게 된다.

전문가들은 실질적으로 클라이언트와 매칭이 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검증해야 한다. 경력도 중요하지만 그 사람이 어떠한 과제를 어떻게 극복했고 어떠한 전문성을 보였는지 확인한다. 즉 단순히 팀 내에 속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그 팀에서 어떠한 역할을 얼마만큼 수행 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후 각종 서류와 심층 인터뷰를 거쳐야 인증된 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와 매칭될 수 있다.

지난 3년 동안 의뢰 건수는 3천건이 넘었으며 그 중 약 800건 이상의 매칭이 이루어졌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재의뢰율이 60%로 높다는 것이다. 그 만큼 기업들의 단기간 전문가 고용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만족도 또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해결한다, 교육효과는 덤

Q. 기존의 다른 컨설팅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궁극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컨설팅 회사를 지향하는 것이 맞다.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로 같은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고 같은 분야에서 일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가장 이상적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 게다가 같은 분야에서 오랜 시간 일을 한 전문가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와 연줄을 통해 단순한 조언이 아닌 문제 해결 활로를 제공하게 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실제 경험이 있는 전문가가 실제로 해결한다’는 것이다.

다른 부가적인 사항으로는 전문가가 클라이언트 회사에 직접 투입되어서 실무적으로 해결을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끝나 전문가가 떠나도, 남은 사람들에게 교육이 된다는 것이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직접 찾아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전 과정을 바로 옆에서 함께하기에 경험치가 쌓이는 것이다.

Q. 매칭 플랫폼 이외에도 구상중인 계획이 있나?

현재는 오프라인 위주지만 앞으로 온라인 실시간 자문 서비스를 비롯해 동향 리포트, 시기술이나 새로운 개념에 대한 설명 등을 담은 영상 서비스 사이트를 준비 중에 있다. 구독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그 밖에도 온ㆍ오프라인 통한 교육, 세미나, 포럼, 강의 등을 구상 중에 있다.

다음단계로는 기업 진단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사람이 아직 건강할 때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 병의 여부를 판단하거나 더 나빠지기 전에 예방하는 것처럼 기업들도 문제가 발생하기 전 진단을 통해 미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서비스다. 진단 서비스를 통해 기업은 막힘 없고 지체되는 것 없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Q. 그 밖에 더 나누고 싶은 말이 있다면?

탤런트뱅크 전문가 매칭 플랫폼의 가장 멋진 장점은 바로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누구도 해치지 않는 비즈니스라는 것이다. 비즈니스가 성장하는데 누군가에게 피해를 준다는 그건 결코 좋은 비즈니스라고 할 수 없다.

앞으로도 참여하고 모든 사람과 기업, 아울러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비즈니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바뀌는 트렌드를 미리 파악해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구축해 도움을 주며 함께 성장할 것이다.

 

약업신문 최윤수 기자 jjysc0229@yakup.com

뉴스레터 구독
탤런트뱅크 프로젝트
기업의 비즈니스 고민,
검증된 전문가가 해결합니다.
프로젝트 의뢰
최신글
이번 탤런트뱅크 전문가 Talk는 매년 500곳이 넘는 초기 스타트업에 멘토링, 강연을 제공하고 계시는 백진충 전문가와의 대화입니다. 수많은 스타트업이 전문가님을 만나 브랜드에 날개를 달고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에 필요한 브랜딩 전문가는 어떤 사람이며, 왜 창업과 동시에 브랜드 매니지먼트가 필요한지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탤런트뱅크 백진충 전문가 (사진 제공= 탤런트뱅크)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부탁드립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
이번 탤런트뱅크 전문가 Talk는 국내 유수 기업들의 물류 프로세스 혁신을 이끌고 계시는 송광섭 전문가와의 대화입니다. 송광섭 전문가는 대기업 프로젝트 수행은 물론, 현재는 인프라와 예산, 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발전을 위해 탁월한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계십니다.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효율적인 물류시스템 구축과 재고 관리에 있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은 무엇인지 들어보았습니다.   탤런트뱅크 송광섭 전문가 …
이번 탤런트뱅크 전문가 Talk는 기업 브랜드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고 계시는 권오영 전문가와의 대화입니다. 아직은 국내에 생소한 개념인 ESG 브랜딩 시장을 개척하고 주인공이십니다. 특히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에 ESG 브랜딩은 더욱 중요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ESG 브랜딩을 할 수 있는지 들어보았습니다.   탤런트뱅크 권오영 전문가 (사진 제공= 탤런트뱅크)   현재 직장과 직무를 말씀 부탁드립니다. …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