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그림, 영상을 디지털 파일로 만들고, 그 소유권을 증명하는 체계가 나왔습니다. 바로 NFT(Non-Fungible Token : 대체 불가능 토큰)입니다. 전통적인 사진이나 영상은 만들어진 이후 유형 산출물이 있게 마련이었고 진품 여부는 ‘감정’ 이라는 절차를 거쳤는데, 이제 디지털자산도 이런 검증과정을 거칩니다. 폰으로 멋진 사진을 찍고 사진을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면, 그 사진은 순식간에 전세계로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
10억원에 불티나게 팔린 훈민정음해례본 지난 7월 22일 간송미술관은 국보 제70호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문화유산인 ‘훈민정음 해례본’을 1억원에 판매한다고 알렸다. 자금난 극복을 위해서라고 한다. 그런데 정확히는 디지털 자산인 NFT(대체불가토큰)으로 만들어 100개 한정 발행한 것이다. NFT 1개당 가격이 1억원에 달했지만 불티나게 팔렸고 간송미술관은 수익금을 운영 자금과 문화재 연구기금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NFT로 변환할 수 있는 소재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이세돌 …
•지금은 NFT 시대 ‘미르의전설4’는 위메이드에서 개발한 모바일 MMORPG 게임입니다. 2020년 11월 한국 서비스를 시작해 서비스 7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고, 지난 8월부터 한국을 제외한 글로벌 170개국에서 NFT 버전을 서비스 중이며 최고 동시접속자는 100만명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2월까지 주당 2만원에서 큰 변동이 없었던 위메이드 주가는 NFT를 적용한 미르의전설4 글로벌 서비스 발표 시점부터 상승해 2021년 11월 2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