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탤뱅 고객이 새벽 4시에 감자칩 8봉지를 주문했습니다. 감자칩 회사 아삭바삭의 물류담당 김아삭씨는 주문에 맞게 아삭바삭 캐릭터가 그려진 상자에 초록색 3봉지, 파란색 3봉지, 빨간색 2봉지를 담기로 했습니다. 무인운반차량이 개수를 맞춰 김아삭씨 앞으로 감자칩 봉지를 집어 가져왔습니다. 김아삭씨는 박스를 닫고 테이프로 꼼꼼하게 포장했습니다. 출력한 송장을 위에 붙이고, 담당자들이 포장한 박스를 운반할 차량에 싣습니다. 김탤뱅 고객의 모바일에 ‘상품이 …
B2B 특수물류의 세계 -무거운 비행기 엔진 싣기 -초저온 백신 택배 보내기 -위험한 농약과 화학제품 다루기 물류 영역을 나누는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해당 물류서비스의 최종 소비가 누구냐에 중점을 둔다면 물류는 B2B(비즈니스용)와 B2C(소비자용) 물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B2C 물류란 개인고객이 최종소비자가 되는 물류입니다. 즉,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근 가능하며, 흔히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년에 90박스를 주문하는 한국 최근 물류는 주목받는 직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제가 물류업계에 처음 발들일 때만 해도 ‘물류는 비주류 산업’이라는 인식이 짙었습니다. 물류회사에서 근무한다고 말하면 ‘물류창고에서 지게차를 운전하냐’고 묻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물류에 관심있는 사람이 적었고 일상에 관련된 산업이 아니었죠. 하지만 이커머스(e-commerce) 시장이 성장하면서 필요한 상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빈도가 높아졌고, 물류에 관심갖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이런 인기는 …
CJ택배파업이 가져다준 택배산업 구조 변화 우리생활에서 가장 가까운 물류영역이 택배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택배와 물류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오히려 물류를 잘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택배는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택배가 우리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택배가 잠깐이라도 멈추게 되면 우리의 일상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