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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생존 가이드

이번 아티클에서는 지난 아티클에서 생성한 브랜드 메시지를 가지고서,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효과를 측정할 것인가를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를 표현할 최적의 한 문장 뿌리기 중소기업 생존 가이드 4: 근거 있는 ‘브랜드 메세지’ 한 줄 요약하기   본격적인 디지털 기반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들어가기 전, 먼저 시작할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애널리틱스(이하 GA) 설정’입니다. 마케팅 활동을 통한 …
런칭 시점 초기 우군화로 기반 고객 접점(채널)을 확보했다면, 다음은 브랜드 인지도를 넓힐 차례입니다. 입소문으로 초기에 우리 편 만들기 중소기업 생존 가이드3: 런칭할 땐 입소문 내기   본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 전에 브랜드 정립을 점검해야 합니다. 슬로워크 블로그 (Slowalk.blog)에서 발행한 ‘린브랜딩(Lean Branding)’은 중소기업 브랜딩에 최적화됐습니다. 린브랜딩은 낭비없이 빠르고 가볍게 제품을 알리는 브랜딩 전략으로, ‘린 스타트업’에서 유래된 …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이기는 유일한 마케팅 수단은 입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은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 성공적인 제품/서비스 런칭을 이뤄내야 합니다. 입소문을 멀리멀리 퍼트리려면, 제품/서비스에 친밀감을 갖고 고객 주변에 머물러 꾸준히 소문 내는 인플루언서(영향력자) 그룹을 형성합니다.   전략적으로 말하면, 런칭 시점부터 브랜드 서포터즈를 구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제품 런칭 시점에 맞춰 고객에게 확실한 첫인상을 주고, 고객과 좋은 관계를 시작하려면 단계별 …
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사업성이 있는지 미리 알아볼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업성을 증명하고 싶다면, 시장과 고객에게 묻고 테스트하는 데 완전히 집중해야 합니다.   주요 가설은 핵심 타겟, 상품의 차별점, 소비자 행동을 중점으로 둡니다. A 브랜드의 전자제품 B를 예로 들면, (1) 핵심 타겟은 중/고등학생 연령대입니다. (2) 학부모가 비용을 지불하지만, 실제로 구매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하 영향력자)는 또래 친구이며, (3) …
조금의 틈새도 보이지 않는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할 방법’ 사람들이 많죠.  스타트업 공동창업자이자 CMO가 바라보는 마케팅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BM) 구축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구축에는 캔버스 기법이나 간단한 IR작성처럼 여러 방법이 있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지속성장 가능한 시장에서 내가 잘 할 수 있는 상품 모델을 두고 차별화 영역을 확보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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