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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가 새지 않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 스타트업을 넘어 대기업과 금융기관에서 모바일 앱 개인정보 유출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대기업과 금융기관은 자체 정보보안 인력으로 보안체계를 세워 개발하며 모바일 앱 보안에 노력을 쏟고 있지만,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은 역량 부족으로 개발자의 개인 보안역량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 서비스를 개발하는 ABC컴퍼니의 사례를 보며, 우리 회사의 보안 강도를 높여봅시다. …
이번 아티클에서는 지난 아티클에서 생성한 브랜드 메시지를 가지고서,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효과를 측정할 것인가를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를 표현할 최적의 한 문장 뿌리기 중소기업 생존 가이드 4: 근거 있는 ‘브랜드 메세지’ 한 줄 요약하기   본격적인 디지털 기반 브랜드 마케팅 활동에 들어가기 전, 먼저 시작할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애널리틱스(이하 GA) 설정’입니다. 마케팅 활동을 통한 …
런칭 시점 초기 우군화로 기반 고객 접점(채널)을 확보했다면, 다음은 브랜드 인지도를 넓힐 차례입니다. 입소문으로 초기에 우리 편 만들기 중소기업 생존 가이드3: 런칭할 땐 입소문 내기   본격적인 브랜드 마케팅 활동 전에 브랜드 정립을 점검해야 합니다. 슬로워크 블로그 (Slowalk.blog)에서 발행한 ‘린브랜딩(Lean Branding)’은 중소기업 브랜딩에 최적화됐습니다. 린브랜딩은 낭비없이 빠르고 가볍게 제품을 알리는 브랜딩 전략으로, ‘린 스타트업’에서 유래된 …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이기는 유일한 마케팅 수단은 입소문입니다.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은 한정된 예산과 인력으로 성공적인 제품/서비스 런칭을 이뤄내야 합니다. 입소문을 멀리멀리 퍼트리려면, 제품/서비스에 친밀감을 갖고 고객 주변에 머물러 꾸준히 소문 내는 인플루언서(영향력자) 그룹을 형성합니다.   전략적으로 말하면, 런칭 시점부터 브랜드 서포터즈를 구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제품 런칭 시점에 맞춰 고객에게 확실한 첫인상을 주고, 고객과 좋은 관계를 시작하려면 단계별 …
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사업성이 있는지 미리 알아볼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업성을 증명하고 싶다면, 시장과 고객에게 묻고 테스트하는 데 완전히 집중해야 합니다.   주요 가설은 핵심 타겟, 상품의 차별점, 소비자 행동을 중점으로 둡니다. A 브랜드의 전자제품 B를 예로 들면, (1) 핵심 타겟은 중/고등학생 연령대입니다. (2) 학부모가 비용을 지불하지만, 실제로 구매에 영향을 주는 사람(이하 영향력자)는 또래 친구이며, (3) …
가업승계 우선순위 정하기   몰입의 핵심 [칙센트 미하이] 실력에 맞는 의미 있고 명확한 목표를 가질 것. 정교하게 설계된 계획을 세워 실행할 것. 신속하고 공정한 피드백을 주기적으로 운용할 것.   승계 단계별 승계 요소 우선순위 정하기 ‘몰입 이론’을 발표한 헝가리 심리학자 칙센트 미하이는 조직 구성원이 함께 ‘몰입’하기 위해서는 실력에 맞는 명확한 목표와 정교한 계획 실행, 주기적 …
현대차, 전날보다 5.65% 하락…기아도 6%대 약세 “현대차가 3거래일 만에 18만원 아래로 내려갔습니다. 기아는 6%나 밀렸습니다. 독일에서 배기가스 조작 혐의로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소식에 투심은 싸늘하게 식었습니다.” – 2022년 6월 29일 뉴스   각종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와 부품업체인 보르크바르너 그룹이 2020년까지 불법 배기가스 조작장치를 부착한 디젤 차량 21만대 이상을 유통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불법 배기가스 조작장치는 보쉬와 보르크바르너 …
김 대표는 출근하자마자 회계감사 대상이 됐다는 공문을 받았습니다. 영문을 알 수 없었죠. 열심히 회사를 가꾼 것 말고는 딱히 잘못한 기억이 없습니다. 서둘러 전문가에게 전화를 걸었습니다. 창업 이후 만들어 파는 데만 집중했습니다. 개인사업자로 출발했지만 세무사가 법인이 돼야 절세할 수 있다길래 법인전환도 마쳤습니다. 주주도 구성했고, 매출이 조금씩 늘다 보니 공장도 늘려야 해서 은행에서 차입도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혁신’ 요즘 어디를 가더라도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거창한 단어는 대기업의 전유물일까요? 중소기업에서 맞이하게 될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하 디지털 혁신)은 어떤 모습일까요?   저는 중소/중견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돕기 위해 창업했습니다. 그동안 글로벌기업과 대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하면서 얻게 된 노하우를 중소/중견기업에도 활용하고 싶었거든요.   A사는 1년 만에 아날로그 기업에서 완전한 디지털 기업으로 …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W교육이 해킹 공격으로 수강생의 이름,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3700만 원의 과징금과 1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 해당 업체는 보안 사항을 점검하지 않고 온라인에 파일을 업로드해, 개인정보가 웹셸[1]Web Shell, 서버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는 해킹 방법 방식을 이용해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킹을 1차적으로 방지할 수 있었던 ‘침입차단시스템’ 등의 보안솔루션 업데이트가 6개월간 미뤄졌고, 탈퇴자 정보도 …
중고차시장(2) 상품화 공정 혁신   중고차시장(1) 기업형 산업으로 변신한 중고차시장 중고차시장(2) 새 차만큼 매력적인 중고차 구하는 기업들   중고차 비즈니스에 대기업 진입이 임박했습니다. 비즈니스 가치사슬에 다양한 ICT를 적용하거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혁신형 스타트업 기업도 진입했습니다.   환경 위기와 함께 대두된 ‘재활용 소비재’ 판매 패턴은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용한 제품을 폐기하지 않고 다시 쓰는 …
라포 형성하기 (2): 라포를 구축하는 6단계   라포 형성하기(1) 라포란 무엇인가-오늘 처음 만났지만, 당신의 성공을 돕고 싶어요! 라포 형성하기(2) 라포를 구축하는 6단계-우리 함께 사업해 볼만한 공통점이 많아 보이는데요?   라포를 구축하는 방법 라포는 나와 상대방이 쌍방향으로 연결돼야만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당신 혼자만의 노력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라포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상대방 입장에서 …
라포 형성하기 (1): 라포란 무엇인가   라포 형성하기(1) 라포란 무엇인가-오늘 처음 만났지만, 당신의 성공을 돕고 싶어요! 라포 형성하기(2) 라포를 구축하는 6단계-우리 함께 사업해 볼만한 공통점이 많아 보이는데요?   개인적으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MBA)에서 ‘리더십과 코칭’을 전공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된 단어가 바로 라포(Rapport, 친밀한 관계 혹은 공감대 형성)입니다. 위키백과 사전에 따르면, 라포의 개념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늘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팁에서는 외향적 vs. 내성적 두 가지 성격의 차이점과 이 두 가지 기질이 커뮤니케이션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외향성과 내향성의 척도에 있어, 어느 쪽에 가깝나요? 외향적? 내향적? 혹은 중간 정도인가요?   참고로 저는 학부생 초기에는 내성적이었는데, 동아리 활동을 리드하는 역할과 책임을 수행해야 하는 시점에 선배들로부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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