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T는 탤런트뱅크의 검증된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탤런트뱅크 바로가기

탤런트뱅크, 인싸이트그룹과 ‘HR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MOU 체결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고경력 전문가&기업 매칭 플랫폼 탤런트뱅크

HR 전문 컨설팅 인싸이트그룹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MOU 추진

탤런트뱅크x인싸이트그룹

 

 

대한민국 대표 기업 인재 매칭 플랫폼 탤런트뱅크(대표 공장환)가 HR 전문 기업 인싸이트그룹(대표 오승훈)과 상호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탤런트뱅크는 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을 위한 전방위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수 많은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싸이트그룹은 HR 분야의 전문 컨설팅 회사이다. 탤런트뱅크는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하고, 서비스 확산을 위한 여러 컨설팅 기업과의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에서는 고급 전문가(Expert)와 기업(Client)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 이미 큰 시장 규모로 자리 잡았다. 미국의 프리랜서 전문 매칭 서비스 ‘업워크(Upwork)’는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2017년 매출 13억달러(약 1조 5000억원)를 돌파했고, 전문가 매칭 서비스 ‘MBO 파트너스’의 매출은 5억 2500만달러(약 6200억원)에 달한다.

국내서도 신종 코로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의 뉴노멀 시대 새로운 고용 패러다임으로 불리는 긱 이코노미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탤런트뱅크는 기업과 분야별 전문가를 이어주는 대표적인 국내 긱 이코노미 서비스이다.

탤런트뱅크에 등록된 고경력 전문가는 1만여 명이며, 자체 검증 시스템으로 인증 받은 각 분야별 전문가는 4,000여명에 달한다. 서비스 출시 이후 전문가 매칭을 받은 기업의 재의뢰율이 60%를 넘어섰고, 전문가 도움으로 완성된 프로젝트도 800건에 육박한다. 까다로운 서류심사와 심층 인터뷰 등을 거쳐 전문가의 역량과 경력을 검증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사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미국에서 프리랜서 관련 통계자료를 만드는 ‘MBO 파트너스’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고용 성장률은 5.4%인데 반해 개인 독립 사업자, 즉 긱 워커의 성장률은 27%로 5배 이상 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MZ세대의 경우, 이러한 고용 트렌드의 증가 추세는 더욱 가파르다. 그 이유는 회사에 취업하여 일하는 것보다 개인 독립 사업이 재미있고 보람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앞으로도 ‘위드 코로나’와 함께 독립적으로 일하는 방식인 긱 워커(Gig Worker)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첫 번째는 ICT기술의 발달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싸고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인프라가 급속히 성장 중이고 두 번째는 자신의 재능,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마켓 플레이스나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을 찾기 쉬워졌으며, 개인 독립 사업자들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기 는 이유에서다.

공장환 탤런트뱅크 대표이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싸이트그룹은 탤런트뱅크 전문가 풀에서 전문가를 소싱(sourcing) 할 수 있어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 확보가 용이하게 되며, 탤런트뱅크는 인싸이트그룹의 고객사에게 신뢰성을 높여 인사, 조직, 어세스먼트(assessment) 등 HR 전반의 프로젝트 전문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며 “양사 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탤런트뱅크(TalentBank)는 고경력 전문가와 기업을 매칭해 필요한 기간 동안 프로젝트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재 매칭 플랫폼이다. 고경력 전문가들에게는 원하는 시간만큼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연결해 주고, 기업에게는 채용에 따르는 높은 고정비 발생, 모집 홍보 및 검증 이슈, 긴 채용 시간 등의 문제를 해결해 준다. 탤런트뱅크는 2018년 에듀테크 기업 휴넷의 사내벤처로 출범하여 지난해 말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으며, 기업들과 전문가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탤런트뱅크 홈페이지 바로가기

정희영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탤런트뱅크, 인싸이트그룹과 ‘HR 비즈니스 협력’을 위한 MOU 체결 (mtn.co.kr))

뉴스레터 구독
탤런트뱅크 프로젝트
기업의 비즈니스 고민,
검증된 전문가가 해결합니다.
프로젝트 의뢰
최신글
탄소중립 달성,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가장 먼저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합니다. 탄소배출 저감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급 및 기대효과가 가장 큰 기술은 저탄소 발전기술, 수소경제, 대규모 해상풍력발전, 탄소중립 빌딩입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지난 20년간 육성정책을 펼쳤지만 1차 에너지원 기준으로 겨우 3.4%를 달성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더 이상 산을 파헤쳐 환경을 파괴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고, 앞으로 지붕 …
탄소중립이란? 탄소중립(Net-Zero)은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이산화탄소, CO2)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제거해 추가 배출을 0으로 만드는 상태를 말합니다. UN 기후협약(UNFCCC)은 지구 온도 상승 범위를 1.5℃로 억제하기 위한 탄소중립 정책을 실행하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각 당사국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실행계획을 UN 기후협약에 제출해야 합니다. 협약 주요국인 미국과 EU는 탄소배출에도 국경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이는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
기업들이 소프트 스킬(soft skills)에 관심을 갖는 이유   일만 잘하면 되지. 우리가 자주 하는 말입니다. 요즘 ‘일을 잘한다’라는 문장 속에는 ‘업무와 직접 연관된 기술’ 외에도 ‘대인관계 기술’이 반드시 포함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18년 8월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100대 기업 인재상’에서(복수 응답),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으로 ‘소통과 협력’을 소개하고 있는 회사가 가장 많았습니다(63개 회사). 이어 ‘전문성’을 꼽은 기업이 56개, ‘원칙과 신뢰’가 49개, ‘도전 정신’이 48개, ‘주인의식’이 44개, ‘창의성’이 43개인 …
위로가기